본문 바로가기
공학

헷갈리는 열 개념 제대로 공부하기 (1) | 열전도도 열역학

by Jungwon Kim 2023. 11. 16.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선 열의 개념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열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정적인 상황을 다루는 열역학, 동적인 상황을 다루는 열전도,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열적 측정방식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 열역학 개념잡기
  • 열전도 개념잡기

 

(Heat)이란 물체의 온도를 변화시키는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열은 단순히 에너지의 형태가 아닌 에너지의 전달 형태라고 이해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이러한 열의 이동 방법에는 열전도, 열대류, 열복사의 3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열역학에서는 두 평형 상태 사이의 에너지 변화량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힘의 평형, 화학적 평형, 열적 평형을 모두 포함하며 정적인 상황을 다룬다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역학 제 0법칙(열평형의 법칙)
: 
어떤 계의 물체 A B가 열적 평형상태에 있고, B C가 열적 평형상태에 있으면, A  C가 열적 평형상태에 있다.

A=B, B=C 이면 A=C이다

 

열역학 제 1법칙(에너지 보존 법칙)
: 
닫힌계에서 에너지는 보존된다.

 

계(system) 구성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통일한 조직을 의미하며 3가지로 나뉘며 아래와 같습니다.
열린계 : 물질(질량)과 에너지 모두 주위과 교환이 가능한 계
닫힌계 : 에너지만 주위와 교환이 가능한 계

고립계 : 물질과 에너지 모두 주위와 교환이 불가능한 계

 

열역학 제 2법칙(엔트로피 법칙)
: 
고립계의 엔트로피는 감소하지 않는다.

 

여기서 엔트로피란  열역학적 계의 유용하지 않은 (일로 변환할 수 없는) 에너지의 흐름을 설명할 때 이용되는 상태 함수로 명명되지만 일반적으로 무질서의 척도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질서도라는 표현은 지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균질도와 어느 정도 대응되기 때문입니다.

열역학 제 2법칙에서 의미하는 바는 엔트로피의 증가량은 항상 0보다 크거나 같다.
즉, 우주 전체의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서서히 증가하며, 감소하는 변화 현상은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랍니다.

 

열역학 제 3법칙(네른스트-플랑크 정리)
: 
엔트로피는 절대영도
에 가까워질수록 변화량이 0에 수렴하며, 엔트로피 자체도 절대영도에서 완전한 결정상태의 엔트로피는 0J/K0J/K이다. 다만 자연현상에선 절대영도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0K으로 수렴할 뿐이다.

 

열역학 제 3법칙은 제 2법칙과 연관되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는 정보는 온도에 따른 엔트로피의 변화이기 때문이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엔트로피는 점차 커지는 방향을 지향합니다. 이는 '온도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온도라는 것은 엔트로피와 내부에너지의 변화율로 보는 관점이 열역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이죠.

 

열역학 제 4법칙(온사게르 상반정리)
: 
고온에서 저온으로 열이 흐르듯, 고압에서 저압으로 밀도가 흐르는데, 반대로 압력이 똑같을 때 온도 차이로 인해 밀도가 흐르고, 온도가 똑같을 때 압력 차이로 인해 열이 흐르는 것이 관찰되며, 압력 차이당 열흐름량과 온도 차이당 밀도흐름량이 동일하다.

 

온사계르 상반정리는 열이나 전자 등 다양한 물리적 양의 상호적인 흐름에 관한 내용으로 전자의 흐름으로 많이 설명됩니다. 이는 사실 화학공학 전공책에서는 비교적 언급이 적은 부분이죠. 

 

 

헷갈리는 열 개념 제대로 공부하기 (2) | 열전도도 측정

 

헷갈리는 열 개념 제대로 공부하기 (2) | 열전도도 측정

이번 포스팅에선 열의 개념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열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정적인 상황을 다루는 열역학, 동적인 상황을 다루는 열전도,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열적 측정방식에 대해 다

jungwonlab.tistory.com

 

댓글